포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은 브랜드와 제조업체의 지속 가능성 퍼즐의 주요 부분입니다.
오늘은 업계 리더들의 동향 및 패키지 재료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약 800 억 개의 의류가 만들어지며, 대부분은 일회용 또는 비 재활용 포장으로 포장 및 배송되어 매립지와 소각로로 이동합니다.
이제는 글로벌 정부 법률이 업계가 자체 포장재 재활용 및 폐기물 회수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고 브랜드가 제품을 더 책임감있게 제공 할 것으로 기대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패션 산업은 문제가 되는 온라인, 공급망 및 소매 포장을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의류용 폴리백, 행거 및 캐리어 백, 택배 배송 상자, 우편물 및 반품 라벨등이 이에 해당하겠지요.
브랜드의 경우 제품 및 포장 우선 순위를 전체적으로 정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포장 재료 및 형식을 재고하고 외부 당사자와 협력하여 효율적인 공급망 시스템 및 배송 방법과 함께 재사용, 재활용 및 폐기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전체 공급망을 포함하는 지속 가능한 포장 연합 (SPC)과 플라스틱 부문을보다 순환 적으로 만드는 기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Ellen MacArthur의 New Plastics Economy 이니셔티브가 포함됩니다.
플라스틱 줄이기
엘렌 맥아더 재단 (Ellen MacArthur Foundation)의 추정에 따르면 만들어진 모든 플라스틱의 26 %는 포장에 사용되며 그중 72 %는 버려집니다.
소비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일회용 플라스틱 캐리어 백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지만, 공장 현장에서 매장으로 의류를 운반하는 수백만 개의 플라스틱 폴리 백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Pandemic 기간 동안 재택에 머무르는 쇼핑객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전자 상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플라스틱 우편물이 고객의 문으로 직접 이동하는 것이 급증했으며, 대부분 재활용 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라스틱 포장 시장의 가치가 2020 년에 102 억 6 천만 달러이고 2026 년까지 213 억 달러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플라스틱은 성장 궤도를 상쇄하기 위해 CO2 발자국을 대폭 최소화해야합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모두가 아는 것 처럼,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포장재로 보호 할 수 있으며 특히 운송중인 물품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니 재활용 가능하게 만들면 브랜드가 순환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되고 포장의 크기와 부피를 줄이면 효율성을 높이며, 자연재해의 영향력 마저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는 이미 포장을 줄이고 공급자에게 폴리 백 사용을 줄 이도록 요청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자체 폴리 백 재활용 및 처리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에도 청구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 포장패션 산업의 배송 및 매장 내 포장의 대부분이 플라스틱이므로 버진에서 재활용 콘텐츠로 전환하면 그 영향이 낮아집니다.
그렇다면, 누가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고 있을까요?
브랜드는 유통 센터 및 소매점에서 폴리 백을 수집하고 재활용하는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North Face는 2011 년부터 테라 사이클로 가방을 보내 재사용을 위해 펠릿으로 다시 녹입니다.
Fashion For Good과 The First Mile의 2019 Circular Polybag Pilot은 C & A, adidas, Kering, Otto Group 및 PVH Corp와 협력하여 런던 소매 업체의 캐리어 백을 재활용했습니다.
ASOS는 현재 포장재에 80-90 %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EU 고객 반품시 3,042 톤을 재사용하고 있고,
Patagonia의 폴리 백은 100 % GRS 인증을 받았으며 Nike는 Bag to Better 계획의 일환으로 폴리 백 폐기물을 매장 캐리어에 재활용했습니다.
재활용 플라스틱 장단점
재활용 플라스틱은 버진에 비해 휘발유를 절약하고 매립을 줄입니다.
재사용이 가능하고 계속해서 여러 번 재활용 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매립지에서 열화되지 않고 재활용시 오염 될 수 있으며 재활용 프로세스에는 에너지가 필요하며 처리시 배출물이 발생합니다.
바이오 플라스틱 혁신식물 및 농업용 원료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은 산업의 휘발유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여러 pakage 에 시범 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종종 분해성으로 간주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몇몇 브랜드들은 온라인 우편물을 위해 바이오 플라스틱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공급 업체 Woodly의 탄소 중립, FSC 인증 목재 기반 셀룰로오스 바이오 플라스틱은 제조업체 Black Moda에서 자체 브랜드 우편물을 위해 시험 중입니다.
중고 의류 소매업 체인 Thrift +는 Hush와 협력하여 Duo의 브라질 사탕 수수 기반 Green PE (폴리에틸렌) 우편물을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Green PE 1kg이 표준 플라스틱에 비해 2.78kg의 CO2를 절약한다고 주장합니다.
바이오 플라스틱 장단점
표준 플라스틱보다 탄소 발자국이 적지만 일반적으로 옥수수와 사탕 수수와 같은 에너지 및 물 집약적 인 농작물에서 비롯되며 식용으로 재배 한 식품과 경쟁합니다.
나무 공급원이나 경작 할 수없는 땅에서 자란 작물과 같은 비 식용 셀룰로오스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공급원으로 만들어진 바이오 플라스틱은 화학에 따라 퇴비화 및 생분해 성 또는 둘 다 가능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수명이 다한 재활용 및 폐기와 관련하여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조:WGSN
이제는 아무리 NEW PAKAGE 가 나온다 한 들,,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그나마 지금의 상태에서 오염을 덜 만들어 내는 일일것 같은데, 아무래도 그것은 어려우니 좀 더 고민해봐야할 문제인 듯 합니다. 종이 패키지를 쓰자니, 그만큼 나무를 더 심어야 하는데... 자라나는데도 시간이 필요하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