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는 Pandemic 기간 동안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되었으며, 현재 매달 40 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셜 미디어가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태도와 문화적 변화를 확인하고, 이것이 향후 인간관계, 커뮤니티 및 소비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붐에서 플랫폼에서 보낸 시간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집중은 전에 본 적 없는 현상입니다. The State of Social Media 2021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이제 소셜 미디어에서 매일 약 2.5 시간을 소비하며, 그 숫자는 청소년의 경우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뿐 만 아니라 디지털 습관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아침 통근이 하루 일찍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ocialbakers에 따르면 오전 5시 Facebook 사용은 2020 년 2 분기에서 3 분기까지 98 %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네트워크는 점점 더 과포화 된 공간이 되어 사용자를 더 많은 자기 반성 플랫폼으로 만들고 Clubhouse와 같은 덜 (시각적으로) 자극적인 채널로 이동시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지배적인 플랫폼은 올해 신규 사용자의 정체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만큼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고 더 이상 유입 사용자가 없을 만큼 도달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되었지만, 꾸준함은 떨어지더라고 작년에는 블로그를 시작하였고, 지난달에는 이렇게 티 스토리도 시작하면서 디지털 세상 속으로 한 발 들어가고 있습니다. 저처럼 trend follower 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조차, social media 와는 땔레야 땔 수 없는 환경속에 놓이게 된 것이지요. 더구나 Covid 19 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pandemic 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예전같지 않으니 우리의 일상은 점점 더 핸드폰과 컴퓨터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기쁨을 전달하고 뉴스와 진실을 공유하며 사용자의 창의성을 증폭시킬 것입니다.
- 즐거움 추구(Pursuit of Joy) :
지난 1 년 동안 만성적인 고통, 파멸과 우울이 사용자의 생각과 사회 피드를 점령했지만 기쁨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운동이 도래했습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더 오랜 시간 일하고 집에서 더 많은 업무를 수행하며, 사람들은 오히려 개인적인 시간을 박탈당했습니다. 사람드은 늦게까지 일에 머물며 네트워크안에서 감정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감각하고 피로하며 정서적 다원성을 견디지만 2021 년에는 기쁨을 갈망합니다. 사용자는 편안한 탈출을 넘어 디지털 행복의 진정한 순간을 찾을 것입니다. 22.7m의 아이슬란드 풍경을 디지털 방식으로 탐험 할 수 있는 즐거움을 위한 스크롤을 장려하는 아이슬란드의 관광광고나 앱 전체에서 Black Joy에 대한 큐레이팅 된 이야기를 전하는 VSCO의 #BlackJoyMatters 캠페인을 살펴보세요. 2021 년에는 플랫폼과 브랜드가 디지털 즐거움을 우선시하고 유기적인 행복한 순간을 큐레이팅 하거나 활용하기를 기대합니다.
- 소닉 소셜(Sonic social) :
MIT Technology Review에서 주장한 것처럼 음성 기반 커뮤니티가 힘과 인기를 얻음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미래는 오디오 일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Wired는 최근 Clubhouse 및 Cappuccino와 같은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소셜 미디어의 미래는 모두 대화입니다"라고 선언하여보다 대화 중심적이고 커뮤니티 중심적인 대화를 위한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앱은 작년 한 해 동안 견뎌낸 이미지 과부하 및 줌 피로와는 달리 캐주얼 한 소셜 경험을 제공합니다. "Clubhouse의 성공은 우리 모두가 화상 통화와 끝 없이 스크롤링하는 사진으로 인해 지쳤기 때문일까요?"
클럽 하우스는 전통적인 회의, 회의 또는 저녁 대화를 대체하는 라이브 오디오 채팅방 역할을 합니다. 2021 년 1 월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앱은 2020 년 5 월 1 억 달러에서 10 억 달러에 도달하여 매주 2 백만 명의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이는 2020 년 12 월의 600,000 명에서 증가한 것입니다. 앱에 대한 독점 성은 그 매력을 주도했습니다. , 심지어 새로운 암시장을 점화합니다.
Oprah, Elon Musk 및 Barry Jenkins와 같은 앱을 실험하는 유명인과 함께 Clubhouse는 성공으로 인정받는 Black 제작자에게 인기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엔터테인먼트 및 대중 문화에 스며 든 대화를 소개합니다. 클럽 하우스는 기술과 비즈니스를위한 대화의 공간이라는 오명을 넘어 데이트와 스포츠에서 예술과 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을 자랑합니다.
- 디지털 프로토피아 (Digital protophia) :
우선, 프로토피아(Protopia)라는 이 개념은 완벽 (유토피아) 또는 종말론적 혼돈 (디스토피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를 개선하는 현실적인 진보 또는 느린 변화에 관한 것입니다. 세계적인 대유행, 경제 재난 및 긴장 고조는 원형적 해결책을 요구합니다. Protopia는 디지털 렌즈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Netflix 다큐멘터리 The Social Dilemma는 플랫폼을 위험한 공간으로 그렸지만 디지털 프로토피아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중인 많은 작업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환경 안에서 혁신적인 사상가, 영향력있는 리더 및 기존 사용자가 지원하는 소셜 플랫폼은 느리고 꾸준한 발전을 통해 더욱 안전 해지고 있습니다.
- 사용자의 신뢰 (Trust user) :
플랫폼은 수년 동안 프라이버시와 신뢰에 대한 우려와 씨름 해 왔으며 최근에는 비등점에 도달하여 새로운 종류의 소셜 생태계가 번성 할 수 있는 길을 닦았습니다. 2021 년 초, WhatsApp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도입하여 12 시간 만에 2 백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유입 된 암호화 된 메시징 앱인 Signal과 9 천만 명을 추가 한 Telegram과 같은 경쟁 업체로 대량 사용자가 빠져 나가게되었습니다.
28 개 시장에서 33,000 명의 사람들을 조사하는 2021 년 Edelman Trust Barometer에 따르면 정보에 대한 신뢰는 새로운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단 35 % 신뢰 소셜 미디어) CEO 인 Richard Edelman은 이를 "정보 파산 시대"라고 언급했습니다. 플랫폼은 하룻밤 사이에 안전 해지지 않을 것이며 꾸준한 혁신에 수년이 걸릴 것입니다.
나머지 환경적 변화 와 실태는 내일 이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