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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ify : Amazon과의 경쟁이 가열, 특허 비침해 커뮤니티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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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ify는 오픈소스 운영체제(OS)인 리눅스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의 지적재산권(IP)을 방어하기 위한 특허 비침해 커뮤니티인 오픈인발명 네트워크(OIN)에 가입했다.

OIN은 리눅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특허를 취득하고 회원들에게 로열티 없이 라이센스를 부여하며, 회원들은 리눅스 및 리눅스 관련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자체 특허를 주장하지 않기로 합의한다.

 

지난 몇 년 동안 Shopify는 자사의 최고 경쟁사 중 하나인 아마존과 추격전을 벌이려고 노력해 왔으며, 아마존은 수천 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나탈리 라풀 변호사 등 IP 전문가들은 Shopify가 진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려면 IP가 우선돼야 한다고 언급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허 활동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공개적으로 강조했다.

 

"바라건대, [Shopify]가 따라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그들은 아마도 특허율을 10배 더 높여야 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언급했다.

최근 베타킷과의 인터뷰에서 라풀은 OIN과 같은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것이 Shopify의 지속적인 IP 전략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고 말했다.

Shopify는 최근 몇 달 동안 OIN에 가입한 수많은 대기업 중 하나이다.

Img frm betakit.com

현재 회원 중에는 구글, IBM, 소니 등이 있다. 쇼파이 IP의 로버트 과이 선임고문은 OIN에 가입하면서 "핵심 리눅스와 인접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서 공격하지 않는 특허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베타킷은 오타와에 본사를 둔 이 회사가 두 개의 상거래 특허에 대한 승인을 받았으며, 당시 쇼피이의 공개 승인 또는 보류 중인 특허 수는 약 45건에 달한다고 보고했다. 이 숫자는 불과 3년 전에 보유했던 0개의 특허인 Shopify와는 크게 차이가 나지만 여전히 아마존이 소유한 수천 개의 특허에 훨씬 못 미친다. The Globe and Mail과 The Logic의 보고서에서도 Shopify의 빈약한 특허 수가 언급되었다.

Raffoul은 BetaKit Shopify의 특허 불가 네트워크 가입 결정이 전반적인 IP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hopify는 최근 몇 년 동안 창고 이행, 소셜 미디어 파트너십 및 비즈니스 뱅킹을 새로운 확장 분야로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Shopify의 최신 특허 출원이 이러한 우선순위에 부합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왜냐하면 특허 출원 후 18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이 회사의 최근 사업추진이 쇼피파이의 아마존과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켰다는 점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Amazon에 비해 Shopify의 경쟁우위를 높인 것은 상인에 대한 가치 제안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올해 초, 아마존은 자사의 IP 보호 프로그램을 캐나다에서 판매자들에게 가져왔다. 그 후 그 회사는 자사 상인들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경쟁 제품을 출시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스콧 갤러웨이 뉴욕대 교수는 2019년 Amazon과 Shopify를 나란히 배치하면서 Shopiify가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 사설 라벨 브랜드를 홍보하고 아마존처럼 소비자 관계를 효과적으로 소유하는 '바이러스'와는 달리 '전자 상거래 기업의 진정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갤러웨이는 이로 인해 쇼피파이가 아마존에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위협을 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특허부에서는 Shopify가 아직 따라잡아야 할 긴 게임이 남아 있다.

아마존은 드론부터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2019년과 2020년에만 4,000건이 넘는 특허를 받았다.

 

캐나다 IP 전략에 대한 대중들의 담론은 지난 몇 년 동안 더 커졌다.

전문가들은 일상적으로 IP 생성에서 캐나다의 지속적인 지연과 IP 개발에 대한 캐나다 혁신 과제를 지적해 왔다.

온타리오주를 중심으로 한 2020년 초 한 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중소기업 중 59%가 특허를 조금 이상 인지하고 있는 반면 1개 이상 보유한 중소기업은 2%에 그쳤다. 지난해 온타리오주는 도내 IP 생성에 초점을 맞춘 실행계획과 팀을 만들었고 앨버타주 정부는 자체 IP법을 현대화하는데 전념했다.

지난 한 해 동안, 각급 정부들이 캐나다의 IP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동원되었다. 2021년 예산에서, 연방정부는 스타트업에게 IP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9천만 달러를 배정했다.

 

미국을 기반으로 한 Amazon 과 캐나다의 Shopify 가 비교 대상이 되다니, 전자상거래 시장은 무궁무진함을 다시한번 느낀다.  

 

 

관련출처 : 베타킷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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