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티지샵 / 중고 옷 수십억 달러 가치 있을 수 있다!
Pandemic 을 통해 환경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면서 빈티지한 중고 의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나 또한 vintage site 를 자주 방문하는 편인데, 하나뿐인 Unique style 을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끔씩 8~90% 까지 세일을 하게 될 경우, 가격적인 면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라 왠지 smart 한 shopping 을 한 듯한 착각에 들게 하기도 한다.
Covid 19 이후, 환경 문제와 fast fashion 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온라인 상점에서 전통적인 소매점에 이르기까지 Re-sale market 으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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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스팅 했던, 룰루레몬이 바로 그 사례
https://designerjob.tistory.com/156
미국 시장의 경우 올해 미국 Resale platform 인 poshmark (포쉬마크)와 Thread-up(스레드업) 이 큰 성장을 거두었다.
하지만, 중고 옷을 사고 파는 이 유행이,
전 세계적 유행병이 사라지고 경제가 다시 회복되어도, re-sale market 이 지금의 상승세를 타고 여전히 견고할까?
그러나, Thred-Up에 따르면, 이들은 자라, H&M 등이 판매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을 제치고 2029년에 440억 달러의 가치가 될 수 있다고 한다.
McKinsey & Co.에 따르면, 세계 패션 산업은 프랑스, 독일, 영국의 경제를 합친 것과 거의 같은 양의 온실 가스를 매년 배출한다고 한다.
2030년까지는 배출량을 절반 정도 줄여야 할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전세계 경고를 1.5도로 제한하는 파리협정의 목표를 놓칠 것이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의류의 평균 수명을 1.7배로 늘릴 수 있는 중고 의류를 홍보하는 것인데...
사실, 이러한 예상된 변화의 원동력은 젊은 소비자층 일 수 있다.
의식있는 젊은 쇼핑객들의 녹색 관심으로 볼 때, 많은 나라들이 폐쇄를 벗어나면서 패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중고 사이트에도 여전한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
포쉬마크(Poshmark)는 지난 3월 사전 소유 크롭탑(Crop top) 판매가 전년 대비 101%, 데님 반바지(Denim shorts) 85% 가 증가했다고 한다.
그러나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 역시 잠재적인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
대유행 중 소비자 행동에 대한 변화가 일시적인 것일 뿐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제 백신(vaccine) 을 맞은 사람들은 더 이상 집에 있을 필요가 없게 되었고, 낡은 옷과 신발을 분류하는 것은 덜 매력적일 수 있으며
Resale market 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해지고 있다.
비록 쇼핑객들이 옷장에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그들의 오래된 스타일을 계속 버린다 하더라도, 그들은 어떤 전매 플랫폼을 사용할지 선택에 따라 방향성은 달라질 수 있어보인다.
기성 유통업체들도 게임에 뛰어들고 있다.
룰루레몬 아틀레티카 주식회사, 파타고니아 그리고 레비 스트라우스앤코는 현재 재판매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심지어 영국 식료품점인 아스다 조차도 슈퍼마켓에서 중고 옷을 팔고 있다.
패스트패션 체인점들도 젊은 쇼핑객들을 응원하기 위해 녹색 신용을 높이고 있다.
H&M GROUP (헤네스 앤 모리츠)는 "의식있는 옷" 컬렉션을 선보이며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현재 ZARA 의 모기업 INDITEX 도 이를 함께 하고 있다.
자료출처 : bloomingburg.com
이 모든 시장의 움직임은 새로운 온라인 시장에서 업체들이 마케팅과 광고에 더 많은 돈을 쓰면서 눈에 띄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판매는 의심할 여지없이 Gen Z에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RESALE 의 움직임 보다는, 사랑받는, 중고의류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허름하지 않게, 멋있게, V INTAGE FASHION 을 통해 FASHIONABLE 하게 남아 있도록 하기 위한 성장통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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