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IN 관련 기사를 여러차례 포스팅 했는데, 오늘도 구글링 하다보니 SHEIN 관련 기사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브랜드의 계획적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사실 저렴한 가격에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FASHIONABLE 하면서, REASONABLE PRICE 로 다가갈 수 있고, 또 전 세계 어디든 DELIVERY 가 쉽게 가능하니, EASY TO PICK ! 이보다 쉽게 접근 가능한 브랜드가 또 있을까???
SHEIN과 같은 초고속 패션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저렴한 가격표, 그리고 폭넓은 할인 코드 배포를 통해 저렴하고 트렌디한 의류에 대한 Gen Z의 요구를 능숙하게 이용했다.
Z세대 선호는 어떤 브랜드 충성도에 더 뿌리를 두고 있지 않으며, 밀레니얼 세대 및 X세대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충성도에 더 가깝다.
지속 가능한 상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의 증가와 소득 증가는 2030년까지 Z세대의 소비력이 밀레니얼 세대를 능가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저렴한 패션에 대한 문제를 야기한다.
난징에 본사를 둔 소비자 직거래 패션 브랜드인 셰인은 최근 중국의 제조 공급망을 활용하여 하루에 수백 개의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자라나 H&M과 같은 패스트 패션 업종의 심각한 경쟁자로 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저렴한 의류를 할인 코드(일부 경우 경쟁사 가격의 일부 가격)에 의존하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힘입어 SHEIN은 고객들에게 전 세계 십대들의 사로잡힌 청중들과 대규모 "홀"을 공유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Retail Case Study : SHEIN (3 of 3) (tistory.com)
나노 사이즈에서 엄청난 인기에 이르는 인플루언서에 거의 공짜로 만들어 전 세계를 아우르는 Shein의 접근법이 효과가 있는 것 같다. 해시태그 #shein은 2021년 4월까지 62억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그 이름은 70개가 넘는 다른 인기 해시태그에 등장했다. 인스타그램에서 쉐인의 10개의 확인된 계정은 총 3천만 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자랑한다. 이 회사는 8년 연속 두 배의 매출을 올렸으며, 가장 최근에 H&M과 같은 기업에 접근하여 Zara를 추월하면서 약 3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5월에 쉐인은 아마존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전자상거래 앱으로 1위를 차지했다.
자연스럽게, SHEIN의 성공은 투자 회사들로 하여금 젊은 쇼핑객들을 낚아채고 지속적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통해 구매를 지속시킬 수 있는 틱톡 스타일의 알고리즘 모델을 이상적으로 가지고, 전 세계 Z세대들 사이에서 다음 번 큰 것이 될 수 있는 유사한 회사들을 찾기 시작하도록 자극했다.
Shein 의 생산부터 출고까지의 process (tistory.com)
그렇다면 다음 Shein을 찾아야 할까?
투자 회사들에게 초고속 패션에 대한 기대감 중 일부는 기대되고 있는 초고속 수익률과 더불어 전 세계의 젊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진입로이다. 2020년 11월 뱅크 오브 아메리카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는 앞으로 10년 안에 세계 경제를 지배할 것이며, 2029년에는 "ZOOMER"의 수입이 33조 달러에 달하고 이듬해에는 밀레니얼 세대를 추월할 것이라고 한다. 패스트패션 시장에 뛰어든 수백만 명의 주요 투자자들에게는, 오늘날의 값싼 의류 소비자들이 10년 말까지 고급 의류로 옮겨갈 것이라는 논리가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더 복잡하다. Z세대는 소비력 향상과 라벨에 대한 백과사전 지식 외에도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나이든 소비자보다 브랜드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다. 2019년 12월 First Insight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Z세대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한 브랜드 구매를 선호하며 지속 가능한 제품에 10%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가치와 원칙에 대한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가장 높다.
따라서 현재 가격 책정으로 인해 빠른 패션에 대한 Z세대 지출이 급증하고 있지만, 셰인과 그 열망하는 사람들의 수는 생각보다 빨리 잠잠해질 수 있는 붐입니다. 이미 젊은 소비자들이 반대편에서 양극화되면서 한쪽에서는 SHEIN같은 초저가 브랜드, 다른 한쪽에서는 ARKET나 EVERLINE같은 고품질 저가 브랜드를 내세우며 '중속 패션' 시장이 도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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