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또는 영국인의 경우 트레이너)는 주요 기능을 뛰어 넘어 상업적이고 세련된 욕망의 대상이되었습니다.
스포츠웨어와 스트리트 스타일에서 패션쇼 패션에 이르기까지 운동화는 문화 상품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글로벌 스니커즈 시장은 2020 년에 약 790 억 달러 (560 억 파운드)에 달했으며 2026 년에는 1,200 억 달러 (850 억 파운드)에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엄청난 성장으로 인해 그들이 대기업으로 간주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런던 디자인 박물관의 새로운 전시회에서 신발이 우리 시대의 확실한 문화적 상징이 된 방법을 탐구하는 운동화 산업의 진전이 바로 이러한 것입니다.
편안함이 최고!!!
신발의 기능성을 넘어 지난 10 년간 스니커즈 착용 방식에는 큰 변화가있었습니다.
세상의 흐름에 따라 애슬레저 트렌드(Athleisure trend)의 지속적인 지배는 편안함 추구와 함께 운동화 판매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pandemic 여파로 인해 사람들이 편안함을 더 우선시하게되었고, 그 결과 실내복, 운동화 및 운동화와 같은 플랫 슈즈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이는 pandemic 동안 예상외로 더 없이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운동화는 틈새 시장에서 벗어나 세련된 물건으로 전 세계 인구가 한 켤레 이상은 가지고 있으며, 모두가 탐내는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신발은 이제 온라인 명품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카테고리이며 운동화는 이러한 성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구찌에서 발렌시아가에 이르는 하이 패션 브랜드가 럭셔리 스니커즈 시장에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017 년 발렌시아가의 트리플 S는 럭셔리 스니커즈 시장에서 가장 큰 판매가되었고 그 인기는 멈출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운동화가 어떻게 신발 현상으로 등장했는지 이해하려면 기능에서 문화적 아이콘까지 그 유산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신발에서 트랙까지 최초의 운동화는 1830 년대에 John Boyd Dunlop이 설립 한 The Liverpool Rubber Company에서 제작했습니다. Dunlop은 캔버스 갑피를 고무 밑창에 접착하는 방법을 발견 한 혁신가였습니다. 이들은 모래 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빅토리아 사람들이 해변 여행에서 착용했습니다.
역사가 Thomas Turner는 19 세기 후반을 산업 발전과 사회 변화가 스포츠 활동, 특히 론 테니스에 대한 열정과 함께 결합 된시기로 정의합니다. 이로 인해 Dunlop의 고무 밑창이 충족 할 수있는보다 특수한 유형의 신발이 필요했습니다. Dunlop은 1929 년에 윔블던에서 테니스의 전설 Fred Perry가 착용 한 상징적 인 Green Flash 모델을 출시했고, 20 세기의 다른 중요한 운동화로는 농구를 위해 설계된 Converse All Star가 있지만 스포츠에서 스타일로의 진화를 이룬 것은 누구나 인정할 브랜드, 아디다스와 나이키입니다.
1924 년 독일의 Adi Dassler에 의해 "Gebrüder Dassler Schuhfabrik"로 설립 된이 회사는 나중에 1949 년에 Adidas로 브랜드를 변경했습니다.
Nike는 1964 년 Bill Bowerman과 Phil Knight에 의해 Blue Ribbon Sports로 만들어졌고 1971 년 Nike Inc.가되었습니다.
이것은 미국을 강타한 달리기 열풍과 일치했습니다. Nike의 첫 번째 상업 디자인은 달리기에 적합한 쿠션이있는 Cortez였습니다. Cortez는 Forrest Gump의 Tom Hanks가 착용하여 Nike의 문화적 지위를 확보했습니다. 쿨의 상용화 운동화에 대한 사회 학자 Yuniya Kawamura의 연구는이 현상의 세 가지 물결을 정의합니다.
1970 년대의 첫 번째 물결은 언더 그라운드 스니커즈 문화와 힙합의 출현으로 정의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Adidas의 Samba 디자인은 축구 팬 서브 컬처 내에서 Terrace Fashion의 핵심 부분이되었습니다.
1986 년 Run-DMC는 My Adidas라는 노래를 발표하여 브랜드와의 협찬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대중 문화에서 운동화의 뿌리 깊은 자리를 구축했습니다.
이 현상의 두 번째 물결은 1984 년 Nike Air Jordans 출시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니커즈의 상품화와 유명인의지지를 통해 지위 항목으로서의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Kawamura에게 세 번째 물결은 디지털 시대와 그에 따른 운동화 마케팅 및 재판매 문화의 성장으로 표시됩니다.
글로벌 스니커즈 재판매 시장은 2019 년 60 억 달러 (46 억 파운드)에 달했으며 2030 년에는 300 억 달러 (210 억 파운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출처 : theconversation.com
패션의 완성은 옷 이 아니라, 신발이라는 말이 있다. Nike 의 "just do it" 은 사실 문화 아이콘을 넘어 한 사람의 인생 모토가 되기도 한다. 또한 고가의 운동화는 resale market 을 통해 애호가들의 새로운 장이 될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단순히 달리고 뛸 때 필요해 신는 운동화가 아니라, fashion 을 넘어 문화로 창조시킨 nike 나 adidas 등 그들의 노력을 다시한번 상기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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