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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Virtual world)는 브랜드의 새로운 마케팅 영역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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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Virtual world)는 브랜드의 새로운 마케팅 영역일까요?

 

인기 오픈 엔드 비디오 게임 Simcity에서 영감을 얻은 SK-II는 업계 최초로 고객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가상의 초현실적인 도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Roblox나 Animal Crossing 같은 게임을 통해 가상의 행아웃에서 디지털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고, 브랜드들 역시 그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P&G 소유의 스킨케어 브랜드 SK-II가 소비자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가상 초현실 브랜드 월드인 SK-II City를 론칭해 대응에 나섰습니다.

도시 건설 비디오 게임 Simcity에서 영감을 받아, SK-II는 후지산과 도쿄 타워와 같은 일본의 상징적인 장소들을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사용자는 SK-II 스튜디오가 만든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이나, 캠페인의 비하인드 영상을 보기 위해 백스테이지 투어 지역 등 목적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Img frm prnewsire

 


이 가상 도시는 SK-II 스튜디오와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인 자이언츠가 만들었는데, 투자에 대한 언급을 회피한 SK-II의 글로벌 수석 브랜드 디렉터 유진 장에 따르면 구축에는 두어 달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녀는 이번 출시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대응한 것이라고 말했다는 데요. SK-II City는 (임시 활성화가 아닌) 영구 사이트 고정장치가 될 것이며, 브랜드는 이를 구축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상 매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가상 브랜드 경험은 유행병이 유행하는 동안 브랜드들이 고객과 연결되는 인기 있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2월에 발렌티노는 창조적인 감독 Pierpaolo Piccioli의 집에서 영감을 받아 가상의 3D 빌라를 시작했고, 3월에 버버리는 자사의 대표적인 도쿄 상점의 가상 복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브랜드가 자신의 아이디어와 가치를 방송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점점 더 기대됨에 따라, 가상 세계의 잠재력이 생겨났으며, 이는 완전한 깔때기 매개체 역할을 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고객 피드백을 불러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미래학자이자 미래 메타버스 랩스의 수석 메타버스 담당자인 Cathy Hackl은 "이번 출시는 SK-II의 메타버스로 작은 발걸음을 내딛었지만 아직 진입하지 못한 명품 브랜드의 거대한 발걸음"이며, "한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와 웹사이트는 현재 고객들이 그들을 만나고 있는 곳이지만, 웹 3.0으로 나아가면서 이러한 가상 브랜드 세계가 미래의 전화 카드입니다." 라고까지 언급을 하는데요

 

현재 SK-II 시티에서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없지만, 이 브랜드는 24시간 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시티에 내장된 AI 중심의 가상 인간 대사 유미를 구축했고, 게임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SK-II 시티 내에서 이루어진 상호작용과 구매로부터 "기적의 하락"을 모을 수 있는데, SK-II 시티는 그것의 자선 단체들 중 하나에 기부함으로써 브랜드가 필적하는 포인트로 작용시켜 일본에서 막 시작되었고 올해 전세계적으로 출시될 것이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을 모두가 납득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된 VR 체험]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아이디어이지만, 그 시기보다 5년 또는 10년 정도 앞서 것이며, 긍정적인 ROI가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라며, "이것이 향후 5년 또는 10년 내에 상당한 양의 돈을 쇼핑하고 지출하는 방식입니까? 아마 아닐 겁니다. 하지만 간혹 포켓몬고 같은 것이 일본에서 나오다가 그냥 사라져 버릴지 모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사람들이 유행 후 온라인상에서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할 수도 있고 브랜드들이 "가상세계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며, "지금 더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로 향하고 있지만, 저는 또한 신체적인 이벤트로 돌아가 예술가들이 라이브 공연을 하고 그들과 가능한 가깝게 지내는 것을 보고 싶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는 의견들도 다양하고 나오고 있습니다.
가상 브랜드 세계의 성공 비결은 편의성, 개인화 및 재미의 결합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 소비자들은 가상의 세계 or 온라인 세상에서 일을 하는 데 너무 많은 편리함을 느꼈기에, SKII 와 같은 이러한 경험이 제대로 이뤄지면 고객들에게 의미가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참고출처 : WGSN & PRNEWSW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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