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 세대가 사랑하는 중국의 패스트 패션 거인, SHEIN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App 으로, 아마존을 앞질러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2008 년 중국 난중에서 설립된 retail 거대공룡, SHEIN 은 현재 전 세계 220여 개국으로 배송하고 있다.
이 사이트의 트래픽과 소셜 미디어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SHEIN은 혁신적인 디지털 전략과 Z 세대 마인드에 호소하는 저가의 트렌드 제품으로 다른 패션 브랜드를 앞 지르고 있으니... SHEIN 의 성공전략에 대해 3화에 걸쳐 알아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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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패스트 패션 소매업체인 SHEIN ( 'SHE-in'이라고 발음)은 급격한 성장을 거쳐 글로벌 전자 상거래 거물이 되고 있다.
2020 년 150 억 달러 규모의 이 비즈니스는 전 세계 거의 60 개국에서 iOS 기기용 쇼핑 앱 1 위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쇼핑 앱으로 Amazon을 추월했다.Z 세대 쇼핑객들 사이에서 확고한 인기를 얻고 있는 SHEIN의 판매는 특히 금전적 가치에 대한 세대의 욕구를 호소하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선호도를 많이 보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망 투명성의 부족으로 인해 #SHEINHAUL에 대한 욕구가 약화되지 않았다.
SHEINhaul은 소셜 미디어에서 그 영향력을 더 했다. 유명인 이벤트와 공동 작업을 통해 영국의 Amber Turner와 TOWIE 명성의 새로운 라인, 소매 업체의 연례 #SHEINtogetherfest 음악 축제 등 유명 브랜드들과 연계함으로써 SHEIN에 대한 신뢰를 구축 할 수 있었다. 매월 평균 10,000 개의 신제품을 판매하는 SHEIN은 거의 매일 끝없는 제품 선택 및 저렴한 가격의 중독성을 만들어가며, 전 세계의 Instagram 팔로워 20.1m들과 함께 하고 있는데, 그 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알고리즘 기반 설계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매일 최대 2,000 개의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추가하는 SHEIN은 공장 처리 시간을 단축하여 초고속 패션 거물을 추월하기 시작했다.
SHEIN의 디자인 프로세스는 타사 데이터로 모으기 전, 채널 (웹 사이트 및 앱) 전반에서 여러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신 동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제공한다. 점점 더 강력한 수직적 통합에 대해 고도로 데이터 중심의 알고리즘 기반 설계 프로세스를 활용함으로써 소매 업체는 제품 이탈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가장 가까운 경쟁 업체의 처리 시간을 일주일 이상 단축할 수 있다고 한다.. 전자 상거래의 “TikTok"이라고 불리는 SHEIN은 매우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마이크로 트렌드 환경을 즉시 구매 하고자 하는 고객 기반에 호소한다.
가장 빠른 설계 응답 시간을 가진 SHEIN은 소비자가 이러한 추세를 가치 있는 가격으로 볼 수 있는 곳이다. 미국과 유럽으로의 배송은 구매 시점으로부터 평균 2 주 가량 소요되지만, SHEIN은 가장 먼저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소셜 미디어에 광고함으로써 트렌드에 굶주린 Z 세대의 빠른 배송 수요를 채워주고 있으며, 스트리트웨어 및 부티크 브랜드의 선주문 및 대기자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SHEIN의 고객은 더 긴 리드 타임이 걸리는 경우에도 할인 가격에 대한 추세를 '확보'하여 소비자들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속도에는 그 대가를 따르게 한다. 아무래도 덜 엄격한 승인 프로세스로 인해 비즈니스에 수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SHEIN은 지난 5 월 수갑이 채워진 흑인 인물의 이미지가 분필로 그려져있는 휴대폰 케이스 판매에 대해 많은 부정적인 언론 보도를 받기도 했고, 이는 사실 공급망 면에서 글로벌 문화적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는 아쉬움이 있다. 젊은 세대들의 ORDER CANCEL 뿐 아니라, SHEIN의 느린배송,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노력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 속도는 계속적으로 증가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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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대 가치
2020 년 IBM 연구에 따르면 Z 세대의 75 %가 쇼핑 할 때 지속가능성과 환경적 책임이 중요성을 인지한다고 한다.
그러나 SHEIN의 경우, 폴리에스터의 빈번한 사용 및 불투명한 공급망 그리고 글로벌 운송 시스템등은 여러면에서 일치하지 않는다. 기후, 건강,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 Z 세대의 주요 관심사이지만, 우리는 PANDEMIC 이후 어려운 재정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미국 Z 세대의 45 %가 근무 시간이 감소하고 27 %가 2020 년 한 동안 일할 수 없었다는 보고 가 있는 가운데. 결과적으로 가격은 이미 재정적으로 절제된 세대의 핵심요소로 파악된다.
IBM 보고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2020 년 Z 세대 소비자의 65 %가 쇼핑 할 때 할인쿠폰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는 보고가 있다. 이는 아마 전 세계 누구라도 그럴 것.
이에 따라, SHEIN은 사이트의 스플래시 페이지에서 지속적으로 많은 수의 할인 코드를 제공하고, 이메일 구독자 및 소셜 미디어 팔로워를 위한 추가 제안을 사용하여 구매로 이어 지도록 이 부분을 우선 순위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과 할인 외에도 SHEIN은 가치 중심의 메시징을 사용하여 다른 방법으로 의식적인 고객에게 어필한다고 한다.
Quantilope의 2020 년 미국 연구에 따르면 Z 세대의 76 %는 브랜드가 해결해야 할 다양성과 포용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SHEIN의 방대한 재고 라인 중 약 1/3은 XL-4XL 크기로 제공하며, 제품 가용성 측면에서 SHEIN은 지구상에서 가장 SIZE 가 포괄적 인 소매 업체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참조출처 : WGSN.COM
다음화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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